아웃도어에 관하여....

쾌적성을 높이는 아웃도어 기능성 쿨링 소재(흡한속건, 냉감)

redchecker 2022. 7. 26.

아웃도어가 요구하는 쿨링 소재

아웃도어가 추구하는 쾌적성을 맞추기 위해서는 인체에서 발산하는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빠르게 건조하는 쿨링 소재가 중요시된다.

  • 쿨링 소재의 필요성 : 항균, 방취, 체온 안정화의 목적 

[참고*인체의 땀이 웨어에 흡수되어 오래 남게 되면 박테리아가 번식하고 악취가 발생되어 쾌적성을 떨어트리게 된다.*]

흡한속건(吸汗速乾) 소재란?

  • 인체의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건조하는 소재를 말한다. (비슷한 표현 : 흡습속건. 속습속건)

원리

일반적인 원사의 단면은 원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흡한속건 원사의 단면은 'X 모양이나 'Y' 모양으로 되어 있다.

이는 땀을 흡수하는 기능을 갖는다. 의류 원단이 되는 소재는 섬유 가닥이 여러 겹으로 겹쳐진 '섬유 다발'의 형태. 'X' 모양 또는 'Y' 모양 단면의 섬유 다발에는 원형 단면으로만 구성된 섬유 다발보다 많은 미세 공간(틈)이 생긴다. 의류 착용자가 흘린 땀은 '모세관 현상'에 따라 이 틈을 타고 밖으로 배출된다.

[참고*모세관 현상: 액체가 중력과 상관없이 좁은 틈을 따라 이동하는 현상.*]

'빠른 건조'도 단면 모양의 영향이다. 'Y', 'X' 모양 단면의 섬유는 원형 단면 섬유에 비해 공기와의 접촉 면적이 1.4배 넓다. 표면이 오돌토돌한 화장지가 평평한 화장지보다 잘 닦이는 것과 같은 원리로 잘 마른다.

[참고*흡한속건 섬유 소재는 일반 소재보다 2~5배의 흡수 또는 건조 능력을 갖고 있음.*]

냉감 소재란?

  • 사용자 피부에 닿으면 시원한 느낌을 주는 소재를 말한다. 

원리

크게 두 가지 원리가 있다.

첫 번째는 원사의 가운데를 비운 중공사 형태로, 단면으로 보면 'O" 모양으로 빈 공간 속 공기가 외부의 열을 20% 이상 차단해주는 방식이고, 두 번째는 섬유에 열 전도성이 높은 물질을 첨가하여 접촉 냉감을 높이는 방식이 있다.

기능성 흡한 속건 소재의 대표적 원사 상표

COOLMAX(쿨맥스)

쿨맥스

 

듀폰사의 쿨맥스는 대표적 기능성 흡습 속건 소재이다.

쿨맥스(COOLMAX)는 듀폰사에서 개발한 폴리에스테르 계열 섬유로, 4 채널구조라는 특이한 조직구조를 통해 땀을 흡수하자마자 증발시켜 보송보송함을 유지한다. 일반 섬유에 비해 표면적이 20% 이상 넓고 섬유와 섬유 사이의 공간이 넓어 섬유의 호흡이 자유로운 조직을 갖추고 있다.

Coolon(쿨론)

쿨론은 국산 대표 기능성 쿨링 소재이다.

코오롱그룹에서 개발한 냉감 섬유로서, 뛰어난 수분 흡수력과 수분 발산 기능으로 인체에 잘 달라붙지 않으며 건조한 표면 촉감과 우수한 드레이프성이 장점인 소재.

현재 쿨론은 SM 티케이케미컬이 코오롱으로부터 인수하여 전개하고 있으나, 여전히 코오롱 쿨론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aerocool(에어로쿨)

국내 대표 기능성 흡한속건사로 효성에서 만든다.

에어로쿨은 섬유표면에 형성된 미세한 통로를 이용한 빠른 수분 흡수와 탁월한 건조기능을 갖춘 대표적인 기능성 원사.

‘에어로쿨’은 특수 원사 단면 제어 기술을 적용해 크로버 잎의 형상을 갖도록 한 이형 단면사로서 4개의 모세관이 수분의 이동을 빠르게 진행시켜 천연섬유보다 빠른 흡수 및 건조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또한 기존 흡한속건 소재보다 많은 채널을 갖고 있어 땀의 흡수 및 발산 기능이 뛰어난 것이 강점.

대표적 기능성 냉감 소재

NASA가 개발한 신소재 PCM (Phase Change Materials)

‘PCM(Phase Change Materials)’은 원래 미국 항공우주국 NASA에서 우주복을 위해 처음 개발한 물질로 주변의 온도가 28도 이상의 온도에서는 열을 흡수해 녹는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PCM을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캡슐화하여 섬유에 적용한 소재. 기온이 높아지면 열을 흡수해 시원해지고, 기온이 낮아지면 열을 발산해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코오롱스포츠의 COOLPEAK , 네파의 TEX-X dual 등이 대표적. 

ice fil (아이스필)

아이스필은 태양의 적외선을 차단하고, 땀을 냉매로 전환해 온도를 3도 정도 낮추는 기능성 섬유이다.

특히, 수분을 빠르게 증발시키는 특수 냉감 물질이 적용되어 항시 쾌적한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 특징.

[참고*특수 냉감 물질의 비밀은 자일리톨 성분. 자일리톨은 1g 당 36.5Kcal의 열량을 흡수한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