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 Talk

년 매출 계획서 작성으로 매출 성장 성공하기

redchecker 2021. 6. 11.

오래간만에 포스팅 글을 남겨 봅니다. 

코로나 시대인 지금 많은 분들이 백신을 기다려왔고, 현재 백신을 맞으며 다시 옛 경제활동 모습으로 돌아가고자 노력하고 있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난 한 해의 영업 매출 실적 저조는 대출의 힘을 빌어 자영업을 한 분들에게는 여전히 큰 어려움으로 남아 있기도 합니다.

이번 Talk&Talk 포스팅에서는 자영업 매장 년 매출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하나를 살펴보고 실제 그 매출 계획서로 매출 성공한 사례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연매출을 세울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직전 매출 기록입니다.

세세하면 더 좋겠지만, 일자별로, 월별로 기록을 해왔다면 다음 해 년 매출 목표를 잡는 데는 수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매출 목표를 설정하면서, 전년도와 그 전전 연도의 매출도 비교가 된다면 아무래도 매장 매출 추이도 분석이 용이할 것입니다.

어느 달이 가장 매출이 저조하고, 어느 달이 가장 성수기인지 아는 척도로 일자별, 월별 매출 기록은 꼭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기록을 토대로 다음 해 매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생각 없이 매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퍼센트로 대입해서 일괄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일 텐데, 이 방법은 절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매출 목표를 미리 세워두는 취지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절대 숙제라고 생각하고 빨리 만들려고 하면 안 됩니다.

매출 목표 작성 시에는 어느 시점에 지역 내 어떤 행사가 있는지, 어떠한 공략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회를 생각해보고 작성하면 좋습니다.

아래는 제가 일전에 매장들 마다 연매출 계획을 받았던 자료 중 일부입니다.

연매출 계획

위 계획서를 작성한 매장은 지방 소도시의 의류 브랜드들이 밀집된 지역의 작은 매장인데, 매출 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는 연매출이 3억 정도의 매장이었습니다. 직원 1명을 둔 점주분께서는 오후 늦게 잠깐 출근하셔서 살펴보고 들어가시는 매장이기도 하였고요.

전반적으로 직원에게 맡기고 관리해온 매장이었는데, 제가 영업팀장을 맡으면서 귀찮게 한 부분이 많긴 합니다.

직원을 더 써야 한다, 이 정도 매출에 만족하면 안 된다.... 매장 진열과 DP가 엉망이다 등등...

앞서 이 블로그에서 소개한 매출 부진 점검 10가지를 수시로 체크하게 하기도 하였습니다.

[Sales Excellence] - 의류매장의 매출 부진 점검 - 10가지 원인

 

의류매장의 매출 부진 점검 - 10가지 원인

 본 포스팅은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오랜기간 근무하며 얻은 개인적 경험과 지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학술 및 학문적 바탕이 부족하여 정설과 많은 차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참

redcheck.tistory.com

그리고 그날그날의 매출에 만족해하는 모습과, 지인분들이 팔아주는 대형 매출에 의지하는 것이 매장 매출 성장에 크게 도움되지 않는다고 수차례 이야기해드리곤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대화로 지적을 하고 오면 그 순간만 넘기며 안심하고 금방 흘려버리기에, 매장 매출 계획서를 위와 같은 양식에 자필로 작성하게끔 하였습니다.

이 취지는, 본사에 있는 영업팀장인 저에게 하소연하라고 보낸 것이 아닌 매장을 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꾸려나갈지에 대해 미리 생각해보라는 것이었는데요.

역시나... 매장에서는 본사에 하소연하는 글로 마무리가 되어 있긴 합니다.

이 매장의 경우는 매출 부진 점검을 영업 담당자를 통해 매달 체크해가며 키워 연매출 5억 이상을 달성시키기도 하였는데요. 

여기서 5억의 중요성은 실제 매장 운영은 직원 1명인 것을 감안하면 큰 매출이기도 합니다.

이제 5억 이상의 매출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직원 충원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었고, 매장 프로모션도 진행해야 하는 시점이라는 것을 점주 분도 매출 계획서를 통해 스스로 깨닫게 되기도 하였습니다.

매장 점주는 직원과 최소한 이러한 매출 목표를 두고 상의도 하고 의기투합하여 그 목표를 달성하였을 때의 성취감 공유하고 앞으로의 성장을 계속 이야기하기도 하였는데요.

결과적으로 위 매출 목표를 초과 달성하여 연매출 7억을 찍는 성과를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제 기억에서 2억~3억 원 수준의 매장 매출을 단 2년 만에 7억의 매출로 바꿨던 저 매장의 기억은 지금에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계획을 세워 매출을 만드는 것에 노력한다면, 불황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삼아 나아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께서도 매출 계획서를 마련해보고, 반대로 매출 달성을 못하였다면 어떠한 이유로 못하였는지를 기록해두고 개선해나간다면 지금보다 훨씬 좋은 매출 성장을 기대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