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es Excellence

완벽한 마케팅은 이제 NO! 지금부터는 숏케팅 전략 YES!

redchecker 2021. 5. 6.

코로나 19가 전 세계를 덮치면서, 비대면 일상이 지속화되고... 그로 인한 생활패턴도 바뀌고 있습니다.

언택트 코로나 시대에는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온라인 쇼핑 등이 빠르게 다가오게 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는 유비쿼터스 시대, IOT 시대 등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생활이 한층 더 빨리 다가온 것일 뿐, 생각지 못하였던 생활은 아닙니다.

이러한 시대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다양성과 속도감에 대하여 예전보다 빠르게 적응해 나가면서, 세일즈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1. 완벽한 마케팅이 성장동력이던 시기

우리나라의 한국 경제가 성장하는 성장동력에도 빨리빨리 문화가 있었지만, 무엇보다 장기계획을 세우고 차근차근 이루어가는 실천이 더 큰 성장동력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숏케팅

우리는 기업의 제품 생산 및 판매 전략 마케팅을 철저히 계획을 세워 진행하여 왔었습니다.

시장분석→고객니즈파악→타켓선정→아이디어개발→대안제품확보→컨샙기획→소비자조사→수요예측→핵심기능요서결정→디자인→유통막확보 및 확대

이러한 식으로 장기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며 실패 요소를 제거하고, 발생 즉시 다음 계획을 수정하여 진행하는 마케팅 방식을 선호하였습니다.

완벽한 마케팅을 구축하는 것이 회사의 가장 큰 전략 중 하나이기도 하였습니다.

2. 이제는 쇼케팅 시대

코로나 19가 경제 침체를 가져오기도 하였지만, 반면에 언택트 시대를 열어 온라인 시장을 좀 더 빠르게 활성화시키는 역할도 하였습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시장은 비대면이긴 하지만 소비자가 직접 찾거나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경우가 잦아지면서 트렌드도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즉, 지금의 시대는 트렌드가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있어서, 경쟁이 너무나 치열해지는 레드오션 상태가 되어 버리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트렌드 속에서, 오래된 전통성을 찾는 회사일수록 어려움을 겪게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케팅

그래서 탄생한 것이 숏케팅 입니다. 그동안의 마케팅 전략을 세워 완벽함을 추구하였다면, 이제는 치고 빠지기 식으로 신제품을 빠르게 내놓고 판매하여 철수하는 식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치고 빠지 기식 마케팅인 쇼케팅은 사람들로 하여금 트렌디한 젊은 기업이라는 인식을 심어 줌과 동시에 열심히 일하는 기업으로 호평받게 해주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전략계획을 세워 매출을 극대화하는 식의 마케팅으로 "초대박" "메가 히트" 등의 매출 성장 기록을 하였다면, 이제는 급조한 느낌이 들고, 요소 곳곳에 허점이 있더라도 빠르게 새로움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그 반응을 토대로 짧지만 굵은 매출 기록을 가져오는 숏케팅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숏케팅도 돈을 좇아 남발한다면, 오히려 열 일하는 기업, 젊은 트렌드 기업이라는 호평보다 돈에 눈이 먼 기업이라는 인식을 줄 수 있다는 점은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이러한 숏케팅을 가장 잘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 편의점이기도 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