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에 관하여....

아웃도어 매출분석 - 제품유형별 및 성별매출 구성비

redchecker 2020. 8. 1.

의류도 분야가 많아서 아동복, 남성복, 여성복 등등 성별로 구별되어 제조 생산 판매하는 브랜드들이 많습니다.

반면 아웃도어의 경우는 남녀 의류를 동시에 생산해야 하고, 최근에는 아동으로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분야가 넓게 되면 많은 제조 생산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고, 생산된 재고와 판매 후의 반품 재고 등에 따른 물류비용도 만만치가 않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을 모른 체 언론에서는 아웃도어의 상품 비용이 폭리라는 식으로 기사화되어 나가기도 하였고, 많은 사람들의 인식도 그렇게 받아들이게 되기도 하였지요. 

아웃도어의 제조 생산되는 제품 유형은 크게, 의류, 용품, 신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용품류는 가방(배낭)이나 장갑, 양말, 해드 랜턴 등등이 있으며, 신발은 트래킹화 중등산화, 고등산화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객의 니즈가 많아져서 아웃도어=등산이라는 공식에서 벗어나서 평상시 입고 신고 다닐 수 있는 상품들이 개발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볼 내용은 이러한 아웃도어의 제품 유형별 판매비중과 남녀 성별 매출 비중을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대다수 연도가 비슷하지만, 2015년을 기준으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21
매출 구성비 표

전체 매출 중에 의류 부분이 64%의 높은 매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다음이 신발입니다.

이는 여름의 캠핑용품을 진행하지 않은 매출입니다. 캠핑용품 매출이 포함될 경우 용품 비중이 약간 올라 매출 비중은 의류, 용품, 신발로 바뀌게 됩니다.  하지만 캠핑용품을 진행하지 않은 만큼을 여름의류로 더 채울 수가 있어, 의류 매출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결국 생산비용 대비 효율이 캠핑용품보다 의류이기 때문에 브랜드에서는 영업이익이 더 나은 결과가 됩니다.

그만큼 의류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고 구입하는 품목이라는 사실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매출의 판매된 상품을 기준으로 성별 매출 구성비를 뽑으면 남성이 약 49%로 전체 매출의 절반입니다.

여성의류의 경우 디자인과 색상별 종류가 다양함에도, 실제는 남성 상품이 많이 판매가 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의류 및 신발이나 장갑 등의 용품류에서 볼 수 있는 공용 제품도 전체 매출 성별 구성비에서는 16.8%대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분석을 잘 살펴보면, 제조하는 브랜드 입장에서는 남성의류를 많이 생산하는 편이 효율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가 있습니다.

또한, 판매자 입장에서도 남성 고객 타깃으로 판매하면 된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하지만, 판매자 입장의 실제 매장 메니져들의 이야기는 이러한 데이터와는 다릅니다. 매장 방문 고객은 여성이 많은 편이며, 여성고객의 경우 상품을 고르다가 결국 남성(남편 등)의 옷을 구입하더라는 것입니다.

즉, 시선을 끄는 건 여성의류이고, 실제 판매는 남성의류로 간다는 이야기인데요. 이 부분은 점별 특성이 있기에 맞는 이야기일 수도, 그리고 틀린 이야기 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웃도어의 특성상 단체 구매가 많은 편입니다. 이때 단체 조직의 성별 구성이 대다수 남성이 많은 편입니다.

그 외, 체격이 큰 여성분들의 경우 남성의류를 구매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성별 구성비의 경우 남성이 높은 이유는 실제 남자 고객의 구매 외 다른 구매가 포함된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밖에, 공동상품의 경우 고객의 니즈로 남녀 디자인이 같은 제품을 찾는 경우도 있어, 신발이나 일부 의류 등은 하나의 디자인에 사이즈를 넓혀 생산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즌 오프가 되면 브랜드는 매출을 올리고자 판매가 된 제품을 제외한 나머지를 판매가 된 매장으로 옮기는 등의 상품 점간 이동을 강제시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공용 사이즈가 깨지면서, 남자, 혹은 여자 사이즈만 매장에 있게 되는 상황이 발생되어 실질적으로는 매출에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하는 실정입니다.

의류업에서는 사이즈를 넓히는 것에 대단히 경계하는 편입니다. 생산에 비용이 더 들어가고, 물류 및 관리 비용도 더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캠핑을 줄이고 의류를 왜 늘리고 있는지.. 그리고 여성 아웃도어 브랜드가 어째서 철수하게 되어 존재하지 않게 되었는지는... 위 자료로 간단히 설명이 된다 생각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젠 남성 아웃도어 브랜드가 나올 때가 된 것이 아닌지....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