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에 필요한 엑셀과 PC 생활

엑셀에서 텍스트를 나눠 보자. (텍스트 분리 방법)

redchecker 2022. 8. 23.

엑셀 프로그램을 다루면서, 막연하게 숫자나 글자만 기입하여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 있었던 일이지만, 신입직원에게 어제 매출자료 합을 출력해 달라는 간단한 지시를 하였었는데 매우 어려워하더군요.

심지어 계산기로 더하고 있는 모습이, 마치 제가 사회 초년 시절 윗 선임분들이 어려워 아무 말 못 하고 혼자 하려고 끙끙대었던 모습을 연상하게 되기도 하였습니다.

한참 후에야 출력된 A4용지를 가져온 직원에게 살짝 팁이라고 알려주었는데, 너무 고마워하더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한 엑셀 사용법 중 [형광*텍스트 나누기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엑셀 텍스트 예시

영업 프로그램을 통해 출력된 자료의 매출자료에서 매출금액에 USD 가 앞에 붙어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그냥 합을 하면 0이라는 숫자만 기록될 뿐 실제 합해지지 않습니다.  이는 엑셀에서 셀에 있는 숫자 또한 텍스트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별다른 함수 없이. 엑셀 기능 중 텍스트 나누기를 하면 손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나누기 방법

1. 분리해야 할 셀들을 선택합니다.

2. 엑셀 상단 메뉴에서 데이터 탭을 클릭하여 텍스트 나누기를 실행합니다.

3. 텍스트 나누기 마법사가 실행이 되고, 원본 데이터 형식에서 파일 유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원본 데이터 형식은 그 파일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 엑셀 자료의 경우는 앞쪽 USD가 일정하게 있어 [**너비가 일정함(W)**]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참고* [**구분 기호로 분리됨(D)**]의 경우 쉼표나 공백으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위 파일은 공백으로도 나뉘어 있어 구분 기호로 분리됨을 선택하여도 됩니다.*]

4. 데이터 미리보기를 통해 나눠야 할 공백의 선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5. 열 데이터 서식은 [**일반**]으로 하고,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6. 텍스트가 분리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텍스트 분리가 되었으니, 원하는 자료를 쉽게 만들 수 있겠죠?

분리된 숫자(금액)를 정렬 후

이런 식으로 합계를 도출하면, 원하는 자료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합계를 해보니 $264.15 가 되네요.

이로써 업무의 속도가 한층 빨라진 것이겠죠?

예를 들면... 주민번호를 이용한 앞자리 생년월일만 별도로 뽑아야 할 경우 등에서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댓글

💲 추천 글